모바일 메뉴 닫기
 

교육

Education

(전기전자공학을 전공하려는 고등학생들을 위한) 전기전자공학부 전공 소개 

전기전자공학은 무척 매력적인 학문입니다. 그 매력의 첫 번째는 전기전자기술이 우리 삶 곳곳에 깊숙하게 스며들어 있다는 것입니다. 전기없는 세상이 상상 가능한가요? 우리 주변 여기 저기에 있는 스마트폰, 컴퓨터, 게임기 등의 수 많은 전자기기들이 없어진다면, 얼마나 불편하고 재미없는 세상이 될까요? 스마트폰에 번호만 제대로 입력한다면 전 세계 어디에 있는 누구와도 언제든지 쉽게 연결되어 목소리와 영상을 교환할 수 통신 기술이 신기하게 느껴진 적은 없나요? 이와 같이 우리 삶 속에는 다양한 형태의 전기전자기술이 녹아 있습니다. 전기전자공학의 발전이 인류문명 진보에 커다란 기여를 했다고 주장해도 지나친 과장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사실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오랜 시간 많은 전기전자공학자들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또, 전기전자공학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지대하기 때문에 우리 사회는 많은 수의 전기전자공학 전공자를 필요로 합니다. 연세대학교를 비롯한 많은 국내외 대학에서 전기전자공학과가 공과대학 전공 중 가장 큰 규모의 교수진과 학생수를 가지고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전기전자공학의 두 번째 매력은 전기전자공학이 다루는 기술 분야가 매우 다양하다는데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소속 교수들이 연구하고 있는 분야만 살펴보아도, 전기/전력 기술, 반도체 기술, 나노 기술, 통신 기술, 신호처리 기술, 컴퓨터 기술, 바이오/의료 기술 등 매우 다양합니다. 이처럼 전기전자공학의 기술 분야가 다양한 이유는 전기전자기술이 진화하면서 다양한 응용 분야들에 커다란 영향을 주게 되었고, 이러한 응용 분야들의 사회적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해당 분야에 특화된 전기전자공학기술이 지속적으로 발전되어 왔기 때문입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이처럼 다양하게 보이는 기술들이 전기전자공학이라는 큰 테두리 안에서 매우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어서, 대학에서의 기초 전기전자공학 교육을 잘 받아두면, 이를 꽤 많은 응용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학에서 무엇을 전공해야 할지 잘 모르는 고등학생들을 종종 만날 수 있습니다. 전기전자공학을 전공한다면, 향후 매우 다양한 분야가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핵심 공학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전자공학의 세 번째 매력은 우리 나라가 상대적으로 매우 잘 하고 있는 분야라는 것입니다. 잘 알려져 있듯이 반도체, 스마트폰 등 포함하는 전기전자 산업에서 우리 나라 기업들은 매우 뛰어난 기술력으로 세계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 경쟁력은 우리 나라 경제에 커다란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과를 포함한 많은 국내 전기전자공학과 졸업생들의 열정과 노력의 결과물입니다. 우리 모두는 이에 대한 커다란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며, 기술 경쟁력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왕 기술 전문가가 되려면 우리 나라가 상대적으로 더 높은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분야를 선택해서 세계 수준의 전문가가 되는 것이 더 뿌듯하지 않을까요? 사실, 세계 수준의 기술 경쟁력 확보는 쉬운 일이 아니며, 전기전자공학 전공은 공과대학 내에서도 가장 힘든 전공 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구성원들은 전기전자공학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하겠다는 원대한 꿈을 가지고 이를 꼭 이루어낸다는 도전 정신으로 학업과 연구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매력적인 전기전자공학에 꿈과 열정을 지닌 많은 고등학생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연세대학교의 모든 학부 입학은 입학처를 통하여 진행됩니다. 입학과 관련된 공지 및 안내는 다음의 입학처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입학처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