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뉴스/커뮤니티

Community

제목
[서울대병원] Medical AI Challenge 2021 (참가신청 ~ 10/18, 10/26)
작성일
2021.10.14
작성자
전기전자공학부
게시글 내용

안녕하세요. 현재 과기정통부와 NIA에서 주최하고,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주관하는

Sleep AI Challenge 2021 ver 2. (참가신청 ~10/18),
Voice AI Challenge 2021 (참가신청 ~10/26) 의 참가팀을 모집 중에 있습니다.

수면 데이터는 인생의 1/3을 차지하고 있는 주요 라이프 로그 데이터로서, 
의료 분야는 물론 산업계에서도 관심이 많은 데이터입니다.

2회차를 맞이한 이번 대회에서는 '적외선 수면 동영상'만으로 수면단계를 예측하는 모델링을 하게 됩니다.

이번 대회는 지난 2월 수면다원검사 이미지 데이터를 활용하여 수면 단계를 추론하는 국내 최초의 수면 인공지능 경진대회에 이어,

수면다원검사시 다양한 생체 신호(EEG, EOG, Respiratory flow 등)와 함께 수집되는 '적외선 수면 동영상'을 다룰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로

Sleep AI Challenge 2021 ver 2. 대회는 다양한 인공지능 분야 연구자들의 창의적인 문제 해결 전략이 주요하게 작용할 수 있는 태스크입니다.

목소리 데이터는 인간과 관련된 데이터 중 인공지능 시대에 가장 각광받는 것으로, 방법론의 발전에 따라 효용이 매우 높아진 데이터입니다.

의학적 시각에서 목소리의 변화는 후두-음성 질환의 첫 신체 증상으로, 이비인후과 의사의 후두 내시경 검진과 함께 음성 질환 진단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최근 들어 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음성만으로 질환을 진단하고 분석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Voice AI Challenge 에서는 병원에서 수집된 '음성 멜-스펙트로그램 데이터'를 이용해 음성 질환 진단 및 분류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의료 음성 데이터의 잠재력을 끌어낼 수 있는 새로운 전략으로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서로 배울 수 있는, 유익한 공유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특히 이번 대회는 구글 Colab 과 같이 편의성이 강조된 클라우드 기반의 AI.node 환경에서 주피터 노트북으로 진행되어,

보안이 중요한 의료 데이터를 다루면서도 대회 취지에 맞는 연구를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제반 여건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의료 데이터를 다루어볼 수 있는 본 대회에, 연구자 및 학생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대회 및 데이터 관련 자세한 설명은 첨부된 포스터 및 대회 홈페이지(https://maic.or.kr) 참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대회 문의 : snuh.maic@gmail.com


첨부
Voice ai.jpg Sleep ai.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