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연구

Research & Laboratory

제목
세미나 [01/15] 신경 인터페이스를 위한 신경신호 계측과 신경 조절 (Neural signal recording and neuromodulation for neural interface)
작성일
2019.01.14
작성자
전기전자공학부
게시글 내용

< BK21 플러스 BEST 정보기술 사업단 세미나 개최 안내 >


개최일시 : 2019 년 1월 15일 (화) 17:00 ~ 18:00

개최장소 : 제3공학관 C616호

세미나 제목 : 신경 인터페이스를 위한 신경신호 계측과 신경 조절 (Neural signal recording and neuromodulation for neural interface)

내용 :

신경 인터페이스 기술은 신경계 질환 환자의 운동 기능 및 절단된 신경계 복원을 위해 연구되고 있는 첨단의 기술이다. 최근의 신경 인터페이스 기술은 말초 신경계에 적용하여 팔과 다리의 움직임을 복원에 사용되고 있다. 이와 같은 신경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신경신호 계측과 자극 기술이 필요하며 계측된 신경 신호의 의도를 파악하고 적합한 움직임의 유발이 중요하다. 또한 근래에는 신경의 최소 침습과 신경 손상의 최소화를 위한 신경전극을 이용한 신경 신호 계측과 자극으로 보다 안정적인 신경 인터페이스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금일 세미나에서는 신경 신호 계측, 자극 그리고 처리 기술과 동물 적용 사례를 통해 말초 신경 인터페이스를 위한 요소 기술을 소개 한다.



강연자 성함&직함 / 소속 : 송강일 박사 / 한국과학기술연구소, 의과학연구소

초청자 : 전기전자공학과 교수 황도식